동남아시아의 동쪽 해안에 위치한 베트남에는 100여 개의 종족이 있으나 인구의 90%는 베트남 민족이다. 역사적인 대변동들로 주요 종족들은 다른 종족들과 혼합되고, 분리되고, 결국은 뿔뿔이 흩어져 살게 됐다. 그들의 문화, 언어, 생활양식은 모두 서로 영향을 받았고, 결과적으로 국가의 특징이 어느 정도는 “흐릿한(blurred)” 모습을 갖게 됐다. 냥족은 200년 전 중국으로부터 베트남의 북쪽지방으로 이주해왔다. 그들은 눙족(Nung)과 다른 타이족(Tai) 집단들과 밀접한 문화적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다. 불행하게도 베트남은 빠른 인구성장으로 인해 사회적 서비스와 식량 공급에 부담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 정부는 “가족계획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또한 정부는 수백만의 사람들을 새 경제지역으로 이주시켰다. 1993년에 정부는 캄보디아로부터 도착하는 베트남 소수민족 난민들의 재정착에 대해 UN에 원조를 요청했다.
삶의 모습 냥족은 본래 농부와 가축을 사육을 하는 사람들로 대말(stilts) 위에 지는 집(고상식 가옥: 역자주)에서 생활한다. 또 대부분 농장 개척지에 다른 집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거기에서 노인들이 농작물, 가축, 가금들을 돌본다. 수공업은 대나무로 짠 물건들을 제외하고는 별로 발달되지 못했다.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무릎을 덮는 치마를 입으며 공들여 옷을 입는다. 오늘날 자수 천가방을 들고 전형적인 베트남 스타일로 옷을 입는다. 머리모양은 머리 주위를 돌려 감아올리고 그 후에 분홍색 실로 묶는 것이며, 이 묶은 실은 일반적으로 등 뒤 아래로 매달리게 된다. 매해 냥족은 “룽 푹”(roong pooc)이라고 불리는 축제를 열고 다가올 수확을 기념한다. 모든 가족들은 쌀, 옥수수, 고구마, 카사바, 호리병박, 야채 등을 심을 땅을 소유하고 있다. 쟁기질에는 황소를, 짐을 나르는 데에는 말을, 고기와 제물 봉납에는 가금을 이용한다. 공동 혹은 분담소유의 땅은 냥족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각 마을은 “마 둥 씨아”(sacred forest)라고 불리는 금제의 숲을 일부 가지고 있다. “숲의 우두머리”라고 불리는 가장 큰 나무에서 1년에 두 번 마을 영을 숭배하는 의식이 치러진다. 마을입구 대나무 구조물에는 돼지, 황소 귀, 닭다리와 같은 제물들이 놓여진다. 냥족 사회는 부계사회이며 가장중심사회다. 가족은 작은 편. 냥족 전통에 따라 여자는 복종해야할 세 사람이 있다; 결혼 전에는 아버지, 남편, 남편이 죽은 후에는 아들. 이전에는 소녀들이 결혼에 팔리기도 했으며, 관례가 복잡했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결혼상대자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베트남에서의 교육은 무료이며 각 지방의 성 관할이다. 고등교육을 선도하는 기관은 하노이대학이다.
신앙 베트남의 많은 다른 소수종족들과 마찬가지로 냥족도 민족전통 종교관습을 갖고 있다. 다수의 신을 숭배하며 이 많은 신들은 지구, 물, 불, 유명한 조상들과 관련이 있다. 냥족은 또한 다양한 영들을 숭배한다. 대부분의 마을에 숭배하는 사원들이 있다. 민속음악과 민속예술 또한 종교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냥족은 세상이 세 가지 단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긴다. 중간단계가 지상에서의 삶이다. 천국단계는 훌륭하고 영광스런 단계이며 아래 단계는 힘들고 창피스러운 것으로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44년 넘게 치른 전쟁은 베트남 경제에 심각한 폐해를 입혔으며 회복은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 지역에서 의료시설이 부족한 상태다. 오늘날 베트남은 몇 안 남은 공산주의 국가 중 하나다. 냥족은 아직 그들의 언어로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 방송매체 어느 것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복음전도의 자료들, 기독교 일꾼들, 이 귀중한 사람들을 위해 그 갈라진 틈에 설 중보기도자들이 매우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