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타이족은 태국의 중부와 남부지방인 농카이(Nongkhai), 코랏(Korat), 로에이(Loei), 사라부리(Saraburi) 등에 널리 흩어져 살고 있다. 이들의 언어는 성조어인 타이뎀(Tai Dem)이며, 이 언어는 타이족으로 알려진 문화언어집단에 속한다. 타이족에는 라오스인, 샨족 등이 있다.
흑타이족은 백타이족과 마찬가지로 종족 여성들의 상의 색으로 인해 이름 지어졌다. 백타이족들도 흑타이족의 언어를 일부분 이해할 수 있으며, 이 두 종족이 서로간의 오랜 접촉을 가졌고 이로 인해 서로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두 종족의 언어의 문자 체제는 서로 다르다.
태국의 흑타이족은 “무앙타엥”(Muang Thaeng)부터 이전에는 전쟁포로였던 이들의 후손이다. 끊임없는 중국인들의 압력으로 인해 중국에서 남쪽으로 이주했으며 이동하면서 많은 종족들과 문화들을 정복했다. 1932년에 서구화된 지식인들의 무혈반란으로 군주입헌제를 이룩했다. 이 지식인들은 정부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또한 이로 군대의 소요도 일어났다.
삶의 모습
흑타이족 사회의 기본적 단위는 가정이다. 가족구성원들은 함께 생활하고 먹고 농사를 짓는다. 직계가족 전체가 종종 한 지붕 아래 함께 생활하며 서로에 대한 성숙한 존중이 있다. 때때로 새로 결혼한 신혼부부들이 그들만의 가정을 형성할 때까지 아내의 가족과 함께 생활한다.
흑타이족 남성과 여성 모두 검정색의 옷을 입는다. 여성들은 넓은 소매의 긴 외투, 꽉 끼는 검정 상의, 또는 좁은 소매 옷과 검정치마를 입는다. 쌀(wet rice)농사를 짓는 계곡에서 생활하며 관개법을 사용해 계단식 논에서 농사를 짓는다. 또한 농부들은 산허리의 땅에 아편을 키워 돈벌이를 하기도 한다.
흑타이족 사람들은 작은 마을 영지로 조직돼 있으며 각 마을은 하나의 계곡에 형성돼 있다. 각 계곡은 “차오 무옹”(chao muong)이나 군주의 지배를 받으며, 사람들은 이들에게 세금을 낸다. 전체적으로 흑타이족 사회는 연령, 직업, 부, 거주 등에 의해 사회계층이 나눠진다. 이러한 위계 안에서 시골의 농부들은 장인, 상인, 시 공무원보다 낮은 계층에 속하며 성직자들은 구별되는 계층을 형성한다.
흑타이족 사회는 가부장적 사회로 가장 나이 많은 남성이 종족의 수장이다. 남편과 아내가 일반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생활하며 거의 모든 일의 영역에서 성별의 차이를 두지 않는다. 남성과 여성 모두 밭을 갈고 괭이질 하고 요리하고 아이들을 돌보고 집을 청소하고 옷을 세탁한다.
흑타이족 대부분이 농부이기는 하지만 무역통로가 되는 길 주위에 사는 많은 이들은 대장장이와 같이 전문화된 직업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도로건설 프로젝트로 인해 접근용이성이 높아지면서 이들은 자신들의 물건을 팔기 위해 여행을 하기도 한다. 흑타이족은 매우 공손하며 예의 바르고 손님접대를 잘한다. 아이들에게 어릴 때부터 연장자를 존경하는 문화를 가르치며 독립성과 자기신뢰에도 중점을 두어 가르친다. 흑타이족은 인정 많은 종족이며 유머도 많다.
신앙
95%가 전통민족종교를 믿는 사람들이다. 테라바다(Theravada) 불교와 민속적 정령숭배가 혼합돼 있어 흑타이족 사람들은 종종 초자연적인 영혼과 대상에게 도움을 구한다. 이들은 인간이 여러 개의 영을 소유할 수 있으며 영을 불러서 인간의 인격과 같은 내부적인 것을 강하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조상숭배 의식을 행하며, 모든 물체와 사람에게는 영혼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또한 이들은 “수호신”(guardian spirit)과 “지역의 신”(locality spirits)의 존재를 믿는데, 이것을 통해 사회의 각기 다른 수준을 구분한다. 사람들은 저주를 피하고 복을 받기 위해서는 이러한 신들을 잘 달래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흑타이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은 장기간에 걸쳐 평화의 시기를 가져본 적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성경의 일부가 이들의 언어로 번역되고 몇몇 선교단체가 이들을 위해서 사역하고 있기는 하나, 알려진 기독교인은 100-200여명이다. 영성에 민감한 이 종족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