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2월24일 1671호 UPDATED 2018-04-01 오후 3:26:09 ET
 
교도소 선교칼럼
창조과학 칼럼
목회칼럼
빛과소금으로
청교도 신앙
리더십 코멘터리
사모칼럼
목양실에서
일상칼럼
무엇에 관심을 기울일까
회복된 사모, 행복한 사역
신앙칼럼
영성칼럼
중보기도 해주세요!...미전도 종족
원로칼럼
목회서신
성품칼럼
하나님의 구원계획
가정사역칼럼
성경의 압축파일 풀기
건강 길라잡이
선교의 창
크리스천의 눈으로 본 세상
목양칼럼
새소망 칼럼
인터넷뉴스
시론
푸른초장
매일가정예배
신앙상담
인터뷰
선교지에서 온 편지
새책소개
시편은혜 나누기
무엇에 관심을 기울일까
방지일 칼럼
은혜의 땅 예루살렘
한국 선교 그 역사를 찾아서
세계종교 문화뉴스
한인교회를 위한 기독교 교육 이야기
아는 게 힘이다! 가치관 전쟁
샬롬의 교육학
선교지소식
고난의 신학: 욥기에 대한 묵상
세계종교 문화뉴스
최고의 에제르가 되다
태국 북서부의 부족들
태국 북서부 부족들은 주로 나지막한 산 구릉지를 따라 거주한다. 그들은 몬 크메르어(語)족과타이어(語)족에서 유래한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다. 북서부 부족들은 대개 자신들의 부족언어와 북부 타이어, 2개의 언어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주로 북부 타이어 문자를 사용한다. 본래 북서부 부족들은 대부분 중국에서 살았지만 한족의 압박이 심해지면서 점차 남하하기 시작했고, 이동 경로에서 부딪히는 많은 종족들을 정복했다. 10세기경 그들 중 많은 수가 태국에 정착했다. 태국 북부지역은 원래 6세기에 건국된 초기 몬 왕국의 영토였다. 13세기에 몬 왕국은 타이족에 의해 멸망했고, 이로 인해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북서부 지역들은 방콕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가질 수 있었다. 오랜 세월에 걸쳐 태국은 잦은 정부 교체와 군사 폭동을 겪었고 전쟁과 재이주(移住)로 인해 태국 북서부 부족들은 급격한 사회 변동을 경험했다.

삶의 모습

대부분 부족들은 태국 북부의 산악지대에 살면서 화전(slash and burn)농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지속적인 화전법의 이용으로 인해 이 지역에 자연 서식하던 열대 상록림 중 상당 부분이 파괴됐다. 결국 부족민들은 계속해서 다른 마을로 옮겨 다녀야 했다. 태국 정부는 농민들에게 평지로 이주해 관개 논에서 쌀을 재배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화전농업을 하고 있다.

부족들에게 쌀은 가장 주요한 작물이다. 수수와 양귀비도 경작된다. 밭벼(Dry rice)를 경작할 때는 쟁기나 황소를 쓰기보다는 "땅파는 막대기(digging stick)"를 이용한다. 자체 소비를 위해서나 판매를 위해 논벼(wet rice)를 경작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물소가 끄는 원시적인 목재농기구를 이용한다. 오랫동안 아편은 부족들에게 현금을 얻기 위한 주요 원천이었다. 그러나 아편거래 억제가 심해지면서 정부는 돼지 사육과 후추 재배 등을 권장하고 있다. 부족 마을들은 논으로 둘러싸인 다소 융기된 평지나, 도로변의 고지대에 위치해있다. 마을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옥들이 있다. 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종종 튼튼한 마호가니 가옥에서 사는 경우도 있으며, 이 집은 고상식(땅 위에서 높이 지어진 형태) 가옥에다 판자 마루와 타일로 된 지붕이 있다. 가난한 사람들은 초가지붕과 흙마루로 된 대나무 가옥에서 산다. 마을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조직은 불교 사찰이다. 이곳은 마을 사람들 간의 단합을 상징하며 마을 주민들에게 다양한 행사를 제공한다. 이 지역의 사람들은 매우 정중하며, 예의 바르고, 호의적이다. 가족은 사회 형성의 기본 단위가 된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예의바른 사회 행동방식을 배운다. 즉 상사(上使)나 나이 든 어르신들에게 존경심을 가지면서도 또 동시에 독립심과 자립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북서부 부족들의 사회는 아주 조직적이다. 사회 계층은 일반적으로 연령, 직업과 부를 기반으로 형성된다. 예컨대, 시골의 농부들은 장인들이나 상인, 도시 공무원들보다 낮은 계층으로 취급되며 승려들은 독립적인 계급으로 인식된다. 특히, 루(Lu)족은 솜씨 있는 은 세공업자들이다. 남자들은 유명한 루족의 검(Lu sword)을 만들며, 여자들은 방적과 자수 등에 뛰어나다. 크무족(Khmu)은 능력 있는 마술사들로 평판이 높다.

신앙

불교는 기원전 329년 태국에 소개됐다. 야오족을 제외한 많은 부족들이 불교 요소들을 전통적인 정령신앙(애니미즘)과 혼합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미신적인 신령과 물건들에게서 도움을 구한다. 그들은 "피"(phi)라고 하는 영혼들에게 제물과 제사를 드려 즐겁게 해주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이 지역의 부족들 중에서, 타이족이나 라오족들은 영적으로 크무족들을 가장 존경하는데, 이는 크무족이 다른 부족들보다 대지(大地)와 그 땅의 영들에 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각 부족마다 적어도 하나의 선교단체가 그들을 섬기고 있지만, 니용족(Nyong)이나 쿤족(Hkun) 가운데 현재 사역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없다. 이 모든 부족들 가운데 일할 만한 사역자들이 필요하다. 현재 이 부족들 가운데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경 완역본을 가지고 있는 부족은 없다. 다만 니용족을 제외하고는 적어도 성경의 일부는 가지고 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추가적인 자료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부족 여성과 아이들 중 많은 수가 매춘을 하여 생계를 유지한다. 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기도가 필요하다.

  nychpress@gmail.com

 
 
 
 
박트리오 20주년 기념연주회...
경건훈련...이웃돕기, 성경...
평창 올림픽전야제 순회공연
제 3회 사모들의 행복축제 ...
한인 포스퀘어교회 2018 ...
한인가정상담소와 뱅크오브호프...
베푸는 성탄의 계절...최선...
세미나와 어머니기도회로 한해...
[선교지소식] - 선/교/보/고
  1기 훈련생 6명이 한국으로 와서 80일간 한국 훈련을 받게 됩니다. 이들은 인도네시아 마나도에서  

[1676동부소식
[1675]서부소식
[1675]동부소식
[1674]동부소식
[1676]서부소식
[1674]서부소식
[1672]서부소식
[1671]서부소식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구독신청
ⓒ Copyright 2009 The Korean Christian Pres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chpress.net for more information.